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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용어(terminology)

포토샵 용어


1. 이미지(Image)
그림을 영어로 이미지라고 부릅니다. 포토샵 강좌에서 이미지하면 보통 그림파일을 말합니다.

2. 도큐먼트(doc-ument)
작업을 하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사진을 불러와서 현재 화면에 작업을 하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3. 툴(tool)
도구를 말합니다. 목수가 집을 지으려면 연장이 필요하겠죠? 연장을 잘 다루지 못한다면 멋진집을 지을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작업을 하려면 이 도구들을 잘 다루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팔레트 (Palette)
 팔레트란 ? 이미지작업을 하기 위한 보조 연장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깔을 담아두는 통, 필림을 담아두는 통, 또한 브러시를 담아두는 통 등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팔레트 앞에는 무슨 팔레트인지 반드시 단어가 붙으니 어떤 연장통인지 알고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5. 레이어 (Layer)
레이어란 속이 훤히 비치는 투명필름을 말합니다. 이 필림은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뒤에 그림을 완전히 보이게도 할 수 있고 또한 감출 수도 있습니다. 물론 흐리게도 할 수 있고요. 이 레이어들을 겹쳤을때는 서로 필림은 다르지만 마치 한군데 있는 것처럼 보이게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는 레이어를 모르고는 절대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6. 채널 (Channels)
채널(?) 하면 TV 가 생각나지요?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채널이란 색상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미지의 색상모드에 따라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또한 채널은 선택영역을 담아두는 필름으로도 쓰입니다. 선택영역을 담아두는 필름은 바로 사용자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7. 패스 (Path)
패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이죠? 축구할 때 패스한다고 하죠. 패스가 정확해야 골을 넣을 수 있다는것은 다 아시는 얘기죠..   포토샵에서 패스사용은 선택영역을 만들기 위한 예비영역으로 사용됩니다. 이 패스는 선택영역과 달리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해서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선택하기 어려운 것은 먼저 패스작업을 해서 선택영역으로 만들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8. 액션 (Actions)
 액션영화? 참 재미있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스타일입니다. 포토샵에서 액션이란? 작업하는 과정을 녹음하였다가 나중에 필요할때 불러서 다시 플레이 시키면 그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자동화 작업을 말합니다



9. 히스토리 (History)
 
역사라는 뜻입니다. 즉 포토샵에서 작업을 할 때 그 과정을 전부 기록해 두는것을 히스토리 라고 합니다. 우리네가 사는 인생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갈 수 없지만 포토샵에서는 얼마든지 원래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히스트로리 기능이 있기때문이죠

10. 스타일 (Style)
사람마다 옷을 입는 스타일이 다 다르다고 하죠. 스타일이란 바로 이렇게 모양새를 말합니다. 어떤 일정한 틀을 말하는 것인데 이미 만들어져 있는 스타일을 적용시키면 쉽게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11. 안티알리아싱 (Anti-aliases)
 
경계선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을 적용시키면 보다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뚜렷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적용시키면 안되겠죠?

12.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검정색과 흰색 그리고 그 중간단계의 254개의 회색음영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서 흑백사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에 새파일 만들때 이 모드로 만들면 색상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13. 알쥐비 (RGB) 모드
모니터 상에서 보여지는 색상을 말합니다. 빨강, 초록, 파랑의 약자입니다. 포토샵에서 작업을 할 때 웹에 올릴 목적이라면 반드시 이 모드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출판을 목적으로 한다면 CMYK 모드로 해야겠죠?

14. 이펙트 (Effect)
효과라고 하는데 포토샵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미리 여러가지 효과를 명령어로 만들어 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레이어 스타일입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효과를 간단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메뉴들이 잔뜩 들어 있습니다



15. 컬러에 대한 용어들

명도 (Brightness)란?
색의 밝기를 말합니다. 명도가 가장 높으면 흰색이 되고 명도가 가장 낮으면 검정색이 됩니다. 밝기에 따라 색상과 조합하여 색깔을 나타냅니다.

채도 (Saturation) 란?
 
색의 강도를 말합니다. 강도가 높으면 당연히 색상이 진해지겠죠. 물론 강도가 낮으면 색상이 엷어집니다



색상 (Hue)이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등 색의 차이를 말합니다. 미술시간에 색상환에 대하여도 배우셨죠? 색깔을 띠처럼 둥글 게 만들어 놓은 것 말입니다. 물론 색상을 나타낼 때 보색이란 말도 있죠. 서로 정반대에 위치하고 있는 색상을 말합니다.

톤 (Tone) 이란?
 
명도와 채도에 의해서 결정되는 색의 상태를 말합니다. 톤이 전체적으로 어둡다, 밝다,  고급스럽다 등 이런 표현에서 사용하지요.


16. 최적화 란?
이미지를 최고의 압축을 한 상태에서 최적의 품질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 하지 않은 것과의 차이는 용량도 차이가 나고 특히 웹 상에서 불러오면 현격한 차이가 납니다. 방문객을 생각한다면 웹에 올리는 모든 이미지를 질은 약간 떨어져도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겠죠?






포토샵 용어 사전




포토샵을 공부하다 보면 이해하기 까다로운 용어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그러한 용어들의 해설을 수록하였습니다.
포토샵의 일부 기능들은 여기에 수록된 용어 해설만을 보고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수록된 용어 해설 중 일부는 단어의 포괄적인 의미보다는
그래픽 작업에 국한된 것임을 밝혀둡니다.

 

한부씩 복사하셔서 늘 곁에두시고 사용하시면
포토샵을 배우시는데 많은 도움을 얻으실수 잇을겁니다


additive colors(가법 색상)


여러 색상의 가시 광선을 바탕으로 한 색상을 말한다.

가법 색상의 3원색(Red., Green, Blue)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이 만들어진다.

참고로 감법 색상의 3원색(Cyan, Magenta, Yellow)을 모두 혼합하면 검은색이 된다.


ASCLL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미국 규격 협회에서 정한 문자 세트로

표준 128 키보드에서 사용하는 문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제 줄 바꿈과 쪽 구분 등의 인쇄되지 않는 제어 문자도 포함되어 있다.

alpha-channel(알파채널)


이미지의 기본 채널을 제외한 나머지 채널을 말한다.

주로 선택 영역과 같은 작업 영역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일부 파일 형식들은 알파 채널을 포함한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알파 채널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anti-alias(앤티앨리어스)


이미지나 문자 등의 표현에 있어서 경계 부분이 부드럽게 정렬된 형태를 의미한다.

특히, 벡터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비트맵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가져올 때나

문자를 화면에 나타날 때 외곽의 경계에 나타날 수 있는 계단 현상을 막기 위해 사용된다.


ATM(Adobe Type Manager)


어도비 사의 문자 관리 소프트웨어.

모니터 화면에서 미려한 형태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포토샵에서 미려한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이다.

bitmap Font(비트맵 글꼴)


주로 화면용으로 사용되는 폰트로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로 만들어진 것이 일반적이다.

black printer(블랙 프린터)


블랙 프린트는 분판에서 만들어진 4가지 프린트 중 Cyan, Magenta, Yellow를 제외한

나머지 검은 색(Black)을 의미한다.

대체로 Cyan, Magenta. Yellow, Black 첫 문자 만을 나타내어

C, M, Y, K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데

Black을 K로 나타내는 것은 RGBolor 이미지의 3 가지 요소를 나타내는

Red, Green, Blue중에 Blue와의 혼동을 막기 위한 것이다.

blend(블렌드)


혼합을 의미한다. 대체로 두 이미지가 부드럽게 섞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두 가지 색상이 중간색을 만들며 섞인다든가 두 개의 이미지가

부드럽게 혼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Blur(블러)


픽셀들의 값을 평균화시키는 필터.

이 필터가 적용되면 이미지의 픽셀들의 차이가 줄어들어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처럼 흐려진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calibration(컬리브레이션)


이미지를 출력하는 시스템들은 서로 다른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출력물의 색상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치간에 색상을일치 시키는 것을

컬리브레이션이라 한다.

capture


현재의 화면을 사진 찍는 것을 말한다.

윈도우 95에서는 키보드의 Printscreen키를 이용하면

모니터 화면의 이미지를 클립보드로 옮길 수 있다.

매킨토시에서는 Command 키와 Shift

그리고 문자키 3을 동시에 누르면 모니터 화면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channel(채널)


이미지 정보를 기록해 둔 이미지의 영역. RGB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의 정보를 3개의 채널로 분리해 보존한다. 포토샵의 경우 하나의 채널마다 8 비트를 할당하게 되므로 RGB 컬러 이미지는 24비트의 이미지가 된다.

Clipboard(클립보드)


서로 다른 프로그램이나 다른 이미지로 이미지를 옳길 때 사용되는 메모리의 영역이다.

예를들어 포토샵에서 Copy나 Cut 명령을 사용하면

이미지에서 선택된 영역은 클립보드 에 저장되며,

Paste 명령을 이용해 다시 이미지로 붙여 넣을 수 있다.

클립보드의 이미지를 보고자할 때는

매킨토시에서는 "클립보드 보기(Finder의 편집 메뉴)" 명령을 실행하거나

윈도우 95에서는 클립보드 표시기(윈도우 95의 보조프로그램 중에 하나이다)를

실행하면 볼 수 있다.

CMYK


인쇄를 위한 4가지 기본색이다.

일반적인 인쇄물이 색상은 이 4가지 색상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color balance(컬러 밸런스)


단순한 의미는 색상의 균형이다.

이미지에 나타나는 특정한 색 기운(Tint)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반대로 이미지에 특정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color curve(컬러 커브)


이미지의 색상 분포를 표시하는 곡선.

이 곡선을 조정해 이미지의 입력값과 출력값을 조정할 수 있다.

Color matching system(컬러 매칭 시스템)


우리는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면서 단순히 컴과 모니터만을 이용하지는 않는다.

원하는 결과물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변기기가 필요하다.

또한 이들은 각각의 기계적 특성을 가지게 되므로

동일한 결과물을 약간씩 다른 색상으로 보여주게 된다.

이는 모니터와 출력된 인쇄물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를 보여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을 가리킨다.

이는 흔히 작업 과정만을 가리켜 "컬러매칭"혹은

"캘리브레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그파 사의 포토 플로우(Foto Flow),

코닥 사의 컬러 센스(Color Sense)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color separation(컬러 분해)


원본 이미지를 구성하는 색상 요소들을 분리하는 것.

complementary color(보색)


빛의 3원색은 적색(Red)광. 녹색(Green)광, 청색(Blue)광 이다.

이 중 적색광과 녹색광을 섞으면(가법 혼색) 황색(Yellow)빛이 되며,

다시 황색광과 나머지 빛의 3원색 중 청광색을 섞으면 3원색을 모두 섞었을 때와 같은

백색광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섞었을 때 백색광이 되는 두 가지 색상을 서로의 보색이라 한다.

다시말해 황색의 보색은 청색이 되고, 청색의 보색은 황색이 된다.

물론 색료의 혼합(감법 혼색)에서도 보색은 사용되는데

이때에는 섞었을 때 검은색 또는 회색이 되는 색상을 의미한다.

contrast(콘트라스트)


대비는 이웃한 두 가지의 색상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 두드러져 보이는 현상이다.

색채학에서는 명도나 채도 색상을 구분지어 별도의 대비 현상으로 취급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대비 현상은 이러한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대체로 명도나 채도, 색상 등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는 커진다.

cropping(클리핑)


이미지의 일정 영역을 잘라내는 것을 말한다.

cropping path(클리핑 패스)


이미지의 일부 영역만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각형이나 닫힌 곡선.

포토샵의 펜(Pen) 도구를 사용하면 클리핑 패스를 만들 수 있다.

digital camera


통상적으로 카메라라고 칭하는 것은 영상을 아날로그 양으로 기록하지만

이 카메라는 영상을 비트맵으로 분활하고, 각각의 휘도를 디지털 양으로 기록한다.

이 카메라는 곧바로 퍼스널 컴퓨터와 연결해 이미지의 편집 및 수정을 할 수 있어서

최근에 높은 관 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몇 가지 사용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저가의 모델들은 질적인 부분에서도 만족할 만한 것은 아니다.

참고로 디지털 카메라는 렌즈, CCD(Charged- Coupled dvice),

메모리 그리고 약간의 디지털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digitizer(디지타이저)


컴퓨터 입력 장치의 하나로, 좌표를 읽는 장치라고도 한다.

원래는 아날로그 양을 디지털 양으로 변환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좌표 지시기에서 지시한 입력한 입력 반상의 좌표를 검출해

컴퓨터 등에 입력하는 장치로 디지타이저는 기능을 표현하고,

타블릿은 판모양의 형상을 의미했는데 보통은 대형으로 고분해 기종을 디지타이저 ,

소형의 간단한 것을 타블릿이라 한다.

도형 입력 외에 NC 공작 기계 등의 가공 데이터 작성 등에도 사용된다.

윈치만을 읽어내는 간단한 것을 포함한 범용 소형기에서 전용 대형 고 성능기까지 많은 종류가 있다.

보통은 2차원의 도형을 읽는데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3차원 디지타이저가 나와 있다.

dithering(디더링)


색상이나 톤을 샘플링하기 위해 픽셀의 분포를 조정하는 방식.

dot gain(도트 개인)


인쇄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프톤 도트의 원하지 않는 변화를 의미한다.

도트 게인의 주된 원인은 인쇄시에는 발생하는 인쇄기와 종이 사이의 압력이다.

대체로 도트 게인은 이미지의 중간 톤(Meddle tone) 부분에 영향을 주어

정확한 색채표현의 방해 요소 가 된다. 도트 게인의 해결법은

이미지의 중간톤 부분에서 도트 게인이 발생하는 만큼의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dpi(dot per inch)


인치당 도트 수.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포함된 점의 개수를 말한다.

duotone(듀오톤)


그레이스케일 이미지의 심도를 증가시켜 주기 위해

이미지의 일부 색상에 추가적으로 색상을 부여한 것을 의미한다.

원래의 그레이스케일 이미지와 추가된 색상은 흔합되어 사용된다.

RGB Colㅁr 이미지는 3가지 색상. CMYK Color 이미지는 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듀오톤 이미지는 2가지 색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별색이 사용된다.

eyedropper(스포이드 도구)


컬러나 톤을 샘플링하는 도구.

이 도구를 이용해 이미지에서 일전한 지역의 색상을 축출할 수 있다.

equalizing(이퀄라이징)


epj(elements per inch) 인치당 요소 수.

일반적으로 스캐너와 같은 장치에서 사용되는 광학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EPS(Encapsulated PostScript)


포스트스크립의 발전된 경태인 EPS는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비트맵 이미지 뿐아니라 벡터 드로잉을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다.

드로잉 이미지의 경우 해상도에 관계없이 프린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부피도 작다. 하지만 비트맵 이미지의 경우에는 파일의 크기가 무척 커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floating selection(떠있는 선택 영역)


이미지에서 선택된 영역이 다른 영역으로 옮겨진 이후에

다시 이미지로 붙여지기까지의 부분 이미지.

Gamma(감마)


모니터의 밝기를 표시하는 용어로 감마간은 출력값 대 입력값을 나타내는 라인의 경사도로 표시한다.

모니터의 밝기를 조정하기 위해 시용되는 프로그램의 이름이기도 하다.

gamut(색역)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

GCR(gray component removal)


RGB Color 이미지를 인쇄하기 위해

CMYK color 이미지로 색분해할 때 사용하는 방식 중에 하나로

이미지에서 회색으로 인쇄될 영역의 CMYK 잉크 값을 검은색으로 대치한다.

다시 말해 이미지에서 RGB Col☞ 값이 동일한

 부분(회색)이

CMYK Col☞의 검은 색으로 대치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대체로 CMY색상으로 만들어진 회색보다 검은색으로 만들어진 회색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므로 선호되는 색분해 방법이다.

Grain(그레인)


과일의 입자나 모래알과 같은 형태.

Graphic accelator(그래픽 엑셀레이터)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많은 처리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제점 을 해결하기 위해 고성능의 그래픽 엑셀레이터를 필요로 한다.

흔히 그래픽 카드의 형태로 제공된다.

cpu를 대신해 화상 표시 처리를 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디스플레이와 작업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Gray balance(그레이 밸런스)


CMY(Cyan, Magenta. Yellow) 컬러의 색상 균형을 조정해 중성의 회색을 만들기 위한 설정값.

Grayscale(그레이스케일)


흰색과 검은 색을 포함해 흰색에서 검은 색에 이르는 회색톤을 의미한다.

Grayscale image(그레이스케일 이미지)


그레이스케일만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말한다.

포토샵의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는 8비트 이미지로 256가지의 톤 단계를 표현할 수 있다.

grid(그리드)


그리드의 일반적인 의미는 격자이다.

포토샵에서는 이미지 위에 일정한 간격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halftone(하프톤)


이미지를 인쇄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름의 망점.

망점의 크기는 이미지의 톤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histogram(히스토그램)


톤의 분포도. 이미지의 톤 분포를 차트로 보여준다.

포토샵의 Image메뉴에는 이러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HSB(hue, saturation, brightness)


색상, 채도, 밝기를 의미한다.

이 3가지로 색상을 의미하고 지정할 수 있다.

HLS


HLS 모델은 HSB 모델을 변형한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등의 세가지 구성요소를 가진다.

색상은 노랑, 빨강 등의 색을 결정하고, 명도는 밝거나 어두운 색의 인식강도를 결정하며

채도는 색상 깊이를 결정한다.

원형의 색상 결정표는 H값(0부터 360)과 S값(0부터 100)을 정의하고

수직 색상 선택표는 L값(0에서 100)을 정의한다.

hue(색상)


빨강, 파랑, 초록, 보라 등 수많은 색의 이름으로 색을 구별한다.

이것은 단순히 색을 칭하기 위해 정해진 이름이지만 다분히 감각적인 것을 포감한다.

예를들어 하늘색, 어두운색, 밝은색, 겨자색 등이 거기에 포함될 것이다.

이렇게 감각에 의해 식별되는 색의 종별,

즉 색채를 구별하기 위해 필요한 색채의 명칭을 색상이라 한다.

Image resolution(이미지 해상도)


일반적으로 측정 단위당 요소 수로 나타내는 해상도는

디지털 이미지 작업에 있어서 매우 퉁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이것은 출력되었을 때 큰 역할을 하게 되는데

연속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imagesetter(이미지세터)


일반적으로 이미지세터라고 부르는 것은

하트톤 스크린을 창출할 때 사용되는 큰 크기의 프린트를 의미한다.

대부분 개인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출녁 전문 업체에서 사용되며

RIP 이라고 부르는 데이터 계산용 컴퓨터를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 필름 출력을 위한 레코더를 포함하고 있다.

index color(인덱스 컬러)


인덱스 컬러는 256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별도의 색상을 의미한다.

interpolation(인터폴레이션)


이미지의 크기를 증가시킬 때 추가되는 픽셀들을 만들어 내는 방식을 의미한다.

JPEG(Joint Photographers Expert Group)


정지 화상(사진)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1986년에 ISO와 CCITT가 공동으로 만든 위원회로

컬러 전지 화상의 압축 방식이다.

웹 브라우저들이 화상을 표현하기 위한 표준 파일로 채택하고 있다.

knockout(녹아웃)


녹아웃은 겹쳐지는 두 가지의 색상에서 다른 하나의 색상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Landscape(랜드스케이프)


풍경화와 같이 가로의 길이가 길고 세로의 길이가 좁은 형태를 의미한다.

Loss-less(비손실 압축)


비손실 압축이란 이미지를 압축하거나 압축을 해제할 때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압축으로

이러한 압축 방법을 사용하면 처음에 작성한 이미지의 형태를 살릴 수 있다.

lpi(lines per inch)


인쇄를 위해 분판되는 필름의 해상도를 표시하는 단위.

인치당 하프톤 도트의 라인 수.

marpuee(마퀴)


이미지를 선택했을 때 선택된 영역을 표시하는 점선.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선택할 때 사용되는 도구의 이름이기도 하다.

mask(마스크)


이미지에서 작업으로부터 분리하여 보호하기 위해 설정한 영역이다.

monochorm(모노크롬)


1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이미지.

검은색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이외에 색상도 한가지만 사용되었다면 모노크롬 이미지이다.

motion blur(모션 블러)


속도감을 주는 필터의 이름. 흔히 사용되는 블러 필터는

이미지의 색상을 평준화시켜 마치 초점이 맞지 않은 것 같은 효과를 주는데

이 필터는 이러한 효과와 더불어 지정된 방향으로 흐르는 필터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움직이는 물체를 카메라의 셔터 속도 를 늘려 찍었을 때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moire(모아레)


부적절한 스크린 각도에 의해 인쇄물에서 나타나는 색상의 덩어리지는 현상.

도트 무늬가 충돌하여 발생한 파도 모양의 무늬로서

망점 수가 다른 두 개의 방점 화면이 동일한 이미지에 겹쳐질 때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스캔한 원본 망점 화면과 이미지의 dpi 망점 수가 다르면

모니터 화면에 모아레 무늬가 생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화면 각도와 망점 화면의 망점 수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montage(몽타주)


분리된 영상을 하나의 이미지로 조합한 복합 이미지를 말한다.

middle tone(미들톤)


중간 톤은 이미지의 하이라이트와 섀도 영역을 제외한 부분을 말한다.

MPEG(Motion Picture Expert Group)


컬러 동화상의 압축 방식을 담당한 ISO위원회 및 동화상의 포맷 명칭.

부호화 방식은 JPEG와 같은 이산 코사인 변환을 사용하고 예측 부호화 수법으로는

"움직임 보상 프레임간 예측"을 사용했다.

처음에는 재생에 전용 하드웨어를 필요로 했지만 CPU 파워 의 향상으로

현재에는 소프트웨어 상에서 재생할 수 있다.

현재 비디오 CD 등에서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MPEG-1이라는 규격으로

이외에 고압축/고화질을 실현한 MPEG-2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동체 통신에 대응하는 MPEG-4도 규격화가 진행되고 있다.

noise(노이즈)


불규칙한 색상 값을 갖는 픽셀을 의미한다.

포토샵에서는 이 효과를 만들어주는 필터의 이름이기도 하다.

opacity(불투명도)


이미지의 밀도를 말한다.

이 값은 주로 퍼센트(%)로 나타내게 되는데 이 값을 낮추게 되면 이미지는 투과율을 갖게된다.

Overprint(오브프린트)


오브프린트는 프린트된 색상 위에 다른 색상이 겹쳐 인쇄되는 것을 말한다.

plette(팔레트)


컬러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색상의 목록으로 컬러 팔레트라고도 한다.

포토샵에서는 이것이외에도 도구상자와 같이

항상 컴퓨터의 화면 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별한 대화상자를 통칭한다

pica(파이커)


지형학에 사용되는 측정 단위. 1파이커는 12포인트와 같다.

PICT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 저장 형식이다.

대부분의 매킨토시용 그래픽 프로그램들은 이러한 형식의 이미지를 읽고 사용할 수 있다.

pixel(픽셀)


그림(picture)과 요소(element)의 합성어로

이미지가 분해된 최소의 요소를 의미한다. 보통은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로 사용된다.

plug-in(플러그-인)


프로그램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이러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은 제3의 개발자에 의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portrait(포트레이트)


인상사진을 의미함, 세로이미지, 세로가 길고 세로가 좁은 형태의 일반적인 문서 형태.

PostScript(포스트스크립트)


어도비 시스템에 의해 개발된 페이지 기술 언어.

process ink(프로세스 컬러)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4가지 색상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proportionality(비례유지)


이미지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축소할 때 사용되는 옵션으로

가로나 세로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RAM(Random Access Memory)


쓰고 지우는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메모리를 의미한다.

주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사용된다.

raster lines(래스터 라인)


이미지에서 하나의 완벽한 수평 라인을 래스터 라인이라 부른다.


 Replication(리플리케이션)


리샘플링 방법. 이미지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축소할 때

새로운 픽셀을 만들거나 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다.

resampring(리샘플링)


이미지의 해상도를 조정하는 것.

이미지의 해상도를 증가 할 때는 임의 픽셀을 추가하게 되고,

해상도를 줄일 때는 이미지의 각 픽셀을 빼게 되는데 이때 픽셀의 색상을 조정하게 된다.

registration mark(맞춤표)


맞춤표는 이미지의 분판을 인쇄할 때

각 색판을 정확한 위치에 프린트하기 위해 페이지의 제단선(crop mark) 밖에 표시한다.

맞춤표의 일반적인 형태는 조그마한 원에 열십자 모양을 겹쳐 사용하지만

필요에 따라 별도의 다른 형태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별도로 맞춤표를 만들 때에는 색상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시 말해 모든 색판에 프린트 될 수 있는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편집용 프로그램이나 레이 아웃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색상을 사용할 수 있다.

RIP(Rester Image Processing)


RIP은 디지털 이미지를 실제의 출력을 위해 변환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가장 흔한 출력 장치인 모니터 상의 이미지를 비롯해

프린트된 출력물까지 모두 RIP의 결과이다.

RIP은 하드웨어 형태와 소프트웨어 형태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RIP이라 부르는 것은 하드웨어 RIP만을 칭할 때가 많다.

하드웨어 RIP은 이미지 해석만을 위한 컴퓨터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RIP에 비해 속도가 빠르며 출력기에 첨부되어 사용된다.

sampling(샘플링)


이미지를 복제해 내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를 스캐너라고 한다.

saturation(채도)


색의 순도라고도 부르는데 순색상이 포함된 정도를 의미한다.

색은 다른 색을 포함하지 않은 순색일수록 채도가 높고,

다른 색상을 더하면 더 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또한. 채도가 가장 낮은 색을 무채색이라 부른다.

scaling(스케일링)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

screen angle(스크린 각도)


프로세스 컬러들의 각 하프톤 도트가 배열된 라인의 방향.

selection(선택 영역)


특정한 효과를 가하기 위해 지정된 영역을 의미한다.

포토샵에서는 선택 영역을 만들기 위한 많은 메뉴들이 있다.

shadow(섀도)


이미지에서 어두운 영역을 부르는 말이다.

shadow point(섀도 포인트-블랙포인트)


이미지에서 가장 어두운 영역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빛을 받은 물체에서 그림자가 시작되는 부분이 된다.

sharpen(샤픈)


이미지에서 픽셀간의 대비를 증가시켜 더 뚜렷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spot color(스폿 컬러)


프로세스 컬러에 의해 만들어진 색이 아니라

별도로 만들어진 특정 색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IC, Pantone 컬러 차트는 이러한 별색들의 목록이다.

Subtractive colors(감법 색상)


잉크나 염료와 같이 섞었을 때 패도와 명도가 떨어지는 색상을 감법 색상이라 한다.

인쇄에 사용되는 청(Cyan)색, 적자(Magenta)색, 황(Yellow)색은 감법 색상의 3원색이 며

어두운 부분을 안정시키기 위해 검은(Black)색을 추가로 사용한다.

Texture(텍스쳐)


원뜻은 직물인데 다른 말로 하면 그것이 갖는 표면의 질을 묘사하게 되었다.

여기서는 면이 갖는 모양과 재질의 느낌을 말한다.

텍스쳐 면을 붙이는 것을 텍스쳐 맵핑이라고 한다.

tone(톤)


이미지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인 채도와 명도를 함께 부르는 용어.

색상을 가지지 않은 이미지에서는 톤이 이미지의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trap(트랩)


인쇄기 각 색판이 정확하게 맞춰지지 알아

인쇄물에 발생 할 수 있는 흰색 공간을 없애기 위해 각 색판의 색상을

조금씩 조금씩 늘려 다른 색상의 색판과 겹쳐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

Truetype font(트루타입 폰트)


애플 사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매킨토시용 외곽선 폰트를 이용한 화면 표시와 인쇄를 한다.

 윈도우즈용도 있다. 어떤 응용 소프트웨어에서도 이용 할 수 있는 외곽선 폰트가 있으므로,

문자 사이즈가 커져도 깨끗하다.

또한 ATM용 포맷을 TrueType용 포맷으로 변화하는 유틸리티도 있다.

TRUMATCH


프로세스 색상을 지정하는 컬러 매칭 시스템으로

CMYK 색상 모델을 기본으로 하므로 추가 색 분해 팔레트에 다른 색상이 추가되지 않는다.

색은 색상(빨강에서 자주), 채도 (짙은 색에서 파스텔 색),

명도(검정 추가 또는 삭제)에 의해 구성된다.

tweening(트위닝)


두 개의 다른 이미지 사이의 중간 단계를 만들어 주는 것.

모핑 기법에서 두 개의 다른 이미지를 변이시키는 중간 단계를 이르기도 하고,

애니메이션에서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 단계를 이르기도 한다.

UCR(Under color removal)


인쇄를 위해 RGB Color 이미지를 CMYK color 이미지로 변화할 때 사용되는 방식 중에 하나로

전체 잉크 농도를 줄이기 위해 어두운 색으로 인쇄되는 부분의 MYK 잉크량을 제거한다.

UCR은 이미지의 색상을 변화시키기 보다는 잉크의 양을 줄여 잉크를 적용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undo(명령 취소)


실행된 명령을 취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으로

프로그램은 명령 실행 전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가 이 명령이 실행되면

다시 이전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포토샵에서는 한번 만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unsharp masking(언샤프 마스킹)


스캔된 이미지의 불필요한 노이즈나 모아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upsampling(업샘플링)


이미지의 해상도를 키우는 것을 말한다. 샘플링 방식의 하나이다.

반대로 이미지의 크기를 중이는 것은 다운 샘플링(downsampling)이라 한다.

value(명도)


이미지의 밝고 어두움을 말한다.

이미지에 흰색이나 검은색을 추가하여 이미지의 밝고 어두움을 조절하기도 하는데

대체로 검은색이 추가된 이미지는 명도가 낮아지고, 흰색이 추가된 이미지는 명도가 높아진다.

Wire-frame(와이어 프레임)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벡터 방식을 취하는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흔히 사용하는 방식으로

캐드나 캠 프로그램에서도 흔히 사용된다

오브젝트를 겹쳤을 경우 뒤의 오브젝트가 투영되어 보이게 된다.

구성 정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작업 속도를 보인다.

8bit color(8비트 컬러)


이미지의 각 픽셀당 8비트가 할당된 색상 시스템.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나 인덱스 컬러 이미지가 여기에 해당된다.

24bit color(24비트 컬러)


24비트 컬러라는 말은 2의 24제곱 색상(1670만 컬러)을 의미한다.

대체로 각 채널(Red, Green, Blue)당 8비트가 할당된 RGB color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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